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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미 예수님! 공경 마리아!│여기는 옥포성당 홈피의 레지오 마리애 공인교본 이어쓰기 은총의 방입니다. │ 2012.09.01. 이어쓰기 시작 │ 2018.09.13. 교본이어쓰기 1차 완료 │레지오 마리애의 목적은 단원들의 성화(聖化)를 통하여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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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장 단원의 자격

1. 레지오 마리애는 다음과 같은 가톨릭 신자라면 누구에게나
단원이 될 수 있는 길을 열어 놓고 있다.

(가) 신앙 생활을 충실히 하는 사람
(나)  레지오 단원으로서 평신도 사도직을 실천하려는 의용이
있는 사람
(다) 레지오의 단원으로서 모든 의무를 완수하려는 각오가
되어 있는 사람

2. 레지오에 입단을 원하는  신자는 쁘레시디움에 입단 신청을
해야 한다.

3. 18세 미만의 후보 단원은 소년 쁘레시디움에서만 받아들일
수 있다.

4. 입단 신청을 받은 해당 쁘레시디움의 단장은 그 신청자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아야 하며, 가입 요건을 갖추었다고 인정할
수 있을 때까지 입단을 보류 할 수 있다.

5. 예비단원은 적어도 3개월의 수련 기간을 거친 후 정단원으
로 등록될 수 있다. 그러나 예비 단원은 처음부터 레지오 활동에
온전히 참여할 수 있다.

6. 예비단원에게 뗏세라를 지급해야  한다.

7. 예비단원이 정단원이 되려면, 반드시 단원 선서를 한 후 쁘
레시디움 단원 명부에 그의 이름이 기재되어야 한다. 레지오 선
서문은  제15장에 실려 있으며, 낭독하기 쉽게 되어 있다.

교황 바오로 6세는 그가 몬시뇰이었을 당시 교황 비오 12세를
대신하여 쓴 글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 사도직 선서이자
성모님께 드리는 서약문인 레지오의 선서는 온 세상에 그리스도
왕국을 세우기 위하여 싸우는 레지오 단원들, 특히 신앙 때문에
박해를 받는  단원들을  한층 더 굳세게 만들어 주었다."

이 선서문의 해설로서는 쉬넨스 추기경의 <사도직 신학> 이 있는데,
이미 여러나라 말로 번역되어 있다.
이 소중한 책을 단원들은 항상  가까이 지녀야 하며, 또한 책
임 있는 가톨릭 신자라면 모두 읽어야 한다. 이 책에 크리스천
사도직에 관한  여러 원리가  훌륭히 설명되어 있기 때문이다.

(가) 예비단원이 수련 기간을 만족하게 끝냈다고 판단되면 적어
도 일주일 전에 입단을 사전 통보하여 준비시킨다.  이 준비 기간중
예비 단원은 선서문의 내용과 뜻을 익혀야 하며, 실제로 입단 선서
를 할 때에는 그 뜻을 새기면서 진지하게  선서를 바치도록 해야 한
다.

(나) 선서는 쁘레시디움 주회합에서 실시한다. 정해진 주회합
의 순서에 따라 까떼나를 바치고 난 다음, 모든 단원들이  서 있
는 상태에서 선서할  예비단원 곁으로 벡실리움을 옮겨 놓는다.
그런 다음 예비 단원은 선서문을 왼손에 들고, 지정된 대목에 자
신의 이름을 넣어 큰소리로 낭독한다. 선서문의 셋째 단락에서
'레지오 단기를 손에 쥐고' 를 낭독하면서 벡실리움 깃대를 오른
손으로 잡고 선서가 끝날 때까지 손을 떼지 않는다. 선서가 끝나
면 영적 지도자(사제 참석시)가 선서한 단원에게 강복을 준다.
그리고 그 단원의 이름을 정식으로 단원 명부에 올린다.

(다) 선서가 끝나면, 단원들은 자리에 앉아 훈화를 들으며, 회
합은 평소의 순서대로 진행된다.

(라) 만일 쁘레시디움에 벡실리움이 준비되어  있지 않는 경우,
예비단원은 벡실리움의 그림을 대신 손에 들어야 한다. 이 경우
벡실리움 그림이  들어 있는 뗏세라를 사용한다.

8. 일단 예비단원이 자격을 갖추었다고 인정되면 입단 선서를
미루어서는 안 된다. 두 사람 이상의 예비단원이  한꺼번에 선서
를 하 수는 있다.  그러나 여러명이 한꺼번에 바치는 선서는 결
코 바람직하지 않다. 선서하는 단원의 수가 많을수록 각자가 선
서를 통해서 느끼는 엄숙함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9. 감수성이 예민한 사람에게는 선서식이 마음의 부담이 될지
도 모른다. 그러나 이 의식이 엄숙하고 진지할수록 앞으로 그가
단원 생활을 해 나가는데 더욱 큰 효과가 있을 것이다.

10. 예비단원을 따뜻이 받아들여 임무를 가르쳐 주고, 수련 기
간과 신단원 생활을 하는 동안 돌보는 일은 주로 부단장의 임무
에 속하지만  단원 모두가 함께 거들어야 한다.

11. 만일 어떤 사유로  예비단원이  입단 선서를 하려고 하지 않
는다면 수련 기간을 3개월간 연장해 줄 수 있다.  한편, 쁘레시디
움으로서는 예비단원의 적격성에 대한 확신이  설 때까지 입단
선서를 연기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 마찬가지로 예비단원에게도
결심을 하는 데 충분한 기회를 주는 것이 마땅하다. 그러나 3개
월의 연장 기간이 끝나면, 예비단원은 선서를 하거나 그렇지 않
으면 쁘레시디움을 떠나야 한다.
만일 어느 단원이 입단 선서를 한 후에도 마음속에 거부감이
생기면, 도의상  쁘레시디움을 떠나는 것이 옳다.
수련 기간과 선서는 레지오에 들어오는 관문이다. 레지오 단원
으로서 적합하지 않은 사람들이 레지오에 들어와서 레지오의 수
준을 떨어뜨리고 그 정신을 약화시키는 일이 벌어지는 이유는,
바로 이 관문을 올바로 통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12. 영적 지도자는 선서할 의무가 없다. 그러나 영적 지도자도
선서할 수 있으며, 만일 선서를 한다면 쁘레시디움으로서는 기쁨
과 영광이 될 것이다.

13. 선서문은 다른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아치에스나
기타 행사 때의 봉헌 행위로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단원의 사사로운 신심 행위에 이 선서문을  사용하는 것은 무방
하다.

14. 그럴 만한 사정이 있어서 쁘레시디움에 출석하지 못할 때
에는 상당한 이해심을 가지고 지켜보아야 한다. 특히 몸이 아파
서 결석하는 경우에는, 비록 주회합 불참이 오랫동안 불가피한
경우라 하더라도 가볍게 퇴단시켜서는 안 된다. 그러나 어떤 단
원이 퇴단하여 그의 이름이 단원 명부에서 정식으로 삭제 되었을
경우, 그가 다시 입단하려면 3개월의 수련 기간을 거치고 선서를
다시 해야 한다.

15. 레지오에서는 동료 단원들엥게  '형제' 또는 '자매' 라는 호칭
을 사용한다.

16. 필요한 경우 꾸리아의 허가를 얻어서, 남성이나 여성, 소년
이나 소녀 또는 혼성 쁘레시디움을 만들 수 있다.레지오는 맨
처음에  여성들의 조직체로 태어났으며, 그로부터 8년이 지난 뒤
에 첫 남성 쁘레시디움이 설립되었다.  그러나 레지오는 남성들의
단체로서도 알맞은 기틀을 갖추고 있으며, 현재는 남성 쁘레시디
움과 혼성 쁘레시디움이 아주 많이 운영되고 있다. 미국과 아프
리카 그리고 중국에서는 첫 번째 쁘레시디움이 남성으로 이루어
졌었다.

이처럼 레지오안에서는 여성이 영예로운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나,
이 책에서는 남성 대명사가 남녀 단원을  가리키는 데 쓰이고 있다.
이는 법률상의 관례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 또는 그 여자' 라는 번
거로운 되풀이를 피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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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 마리아께서 함께하시는 교본이어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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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 제15장 레지오의 선서문 141쪽 - 143쪽 옥포성당(세례자요한) 2014.03.30 1562
299 제12장 레지오의 외적 목표 4. 하느님을 위한 고귀한 사업 123쪽-126쪽 옥포성당(세례자요한) 2013.08.03 1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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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6 제12장 레지오의 외적 목표 3. 모든 이를 하나로 만드는 일 118쪽-123쪽 옥포성당(세례자요한) 2013.05.17 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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