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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미 예수님! 공경 마리아!│여기는 옥포성당 홈피의 레지오 마리애 공인교본 이어쓰기 은총의 방입니다. │ 2012.09.01. 이어쓰기 시작 │ 2018.09.13. 교본이어쓰기 1차 완료 │레지오 마리애의 목적은 단원들의 성화(聖化)를 통하여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데 있다.

  2. 성모님의 겸손을 본받음은 레지오 활동의 뿌리이며 수단이다

 

 레지오는 단원들에게 말할 때 군대나 전투 용어를 자주 쓴다.

 

레지오는 모든 사람의 영혼을 위해서 힘찬 싸움을 벌이고 계시는 진을 친 군대와 같은 성모님의 무기이며, 또한 밖으로 드러나 보이는 성모님의 작전을 수행하기 때문에 그러한 용어가

 

잘 어울린다. 더욱이 군사적 개념은 사람들에게 강한 호소력을 지닌다. 레지오 단원들은 자신이 군대의 일원이라는 것을 의식함으로써, 활동할 때에 스스로 군인과 같은 굳센 정신을

 

지닐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러나 레지오 단원들의 싸움은 이 세상의 것이 아니므로 하늘나라의 전략에 따라  수행되어야 한다.

 

참된 레지오 단원의 마음속에 타오르는 불길은 오로지 자신을 스스로 낮추며 세속적 가치를 멀리하는 영성의 잿더미 속에서 솟아오른다.

 

특히 이 잿더미 속에는 겸손이 덕이 들어 있는데, 세상은 이를 제대로 알아보지도 못하고 도외시한다.

 

이러한 겸손의 덕은 고귀하고 굳세어, 이 덕을 구하고 실천하는 사람들에게 흔히 볼 수 없는 기품과 힘을 가져다 준다.

 

 레지오 조직에서는 겸손이 매우 독특한 역할을 한다. 무엇보다도 겸손은 레지오 사도직 활동에 없어서는 안 될 도구이다.

 

레지오의 활동중에는대인 접촉이 많은데, 이 대인 접촉의 효과를 높이고 발전시키려면, 단원들이 활동 대상자들에게 부드럽고 소박한 태도를 보여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태도는 오로지 겸손한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온다.

 

겸손은 활동의 요람이며, 겸손하지 않고서는 효과있는 레지오 활동을 할 수가 없다.

 

 토마스 데 아퀴노 성인의 말대로,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들에게 무엇보다도 겸손의 덕을 지니라고 당부하셨다.

 

예수님께서 바로 이 겸손으로 인류 구원의 가장 큰 장애 요인을 제거 하셨기 때문이다.

 

모든 다른 덕의 가치는 겸손의 덕을 바탕으로 한다.

 

하느님께서는 겸손이 있는 곳에 은혜를 베푸시며, 겸손이 사라지면 은혜를 모두 거두어 가신다.

 

모든 은총의 근원이신 주님의 강생도 겸손이 바탕이 되어 이루어졌다.

 

성모님은 '마니피캇' (마리아의 노래) 노래에서 하느님께서 당신 팔의 큰 힘을 떨쳐 보이셨다고 찬미하는데, 이 말은 하느님께서 동정녀 마리아 안에 전능의 힘을  보이셨다는 뜻이다.

 

성모님은 그 이유로, 하느님의 관심을 이끌어 내고 하느님께서 세상에 내려오시도록 하여 낡은 세상이 막을 내리고 새로운 세상이 시작 되도록 한 것은 바로 당신 자신의 미천함

 

때문이었다고 단언하신다.

 

그런데 성모님은 이루 헤아릴 수 없는 완덕,  사실상 무한 경지에까지 이른 완덕을 갖추셨고, 당신 스스로도 그 점을 잘 알고 계셨다.

 

그런데 왜 성모님을 겸손의 표본이라 말하는가?

 

성모님은 자신의 어떠한 인간의 자손들보다도 더욱 완벽하게 구원되었음을  알고 계셨기 때문에  겸손하실 수 있었다.

 

성모님은 자신이 지닌 상상할 수조차 없는 거룩한 빛  한 줄기 한 줄기가 당신 아드님의 공로임을 아시고,

 

또한 그러한 생각을 늘 마음속에 생생하게 간직하셨다.

 

성모님의 비할데 없는 지성은 당신께서 누구보다도 많은 은혜를 받았으므로 하느님께 누구보다도 더 많은 빚을 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었다.

 

그러므로 성모님의 비할 데 없이 우아한 겸손의 태도는 꾸밈이 없이 매우 자연스럽고 한결같았다.

 

그러므로 레지오 단원이 성모님의 태도를 두루 살펴본다면, 자신이 하느님 앞에 어떤 존재인가를  인정하고 솔직히 받아들이는 것만이 참된 겸손의 본질임을 알게 될 것이다.

 

다시 말하면, 아무런 가치가 없는 존재, 바로 그것이 우리 자신이라는 사실이다.

 

그 나머지 다른 것은 모두 하느님께서 무상으로 주시는 은혜이다.

 

그렇게 때문에 하느님께서 그 은혜를 늘리거나 줄이거나 또는 완전히 거두어  가실 수도 있는 것이다.

 

이에 자신이 하느님께 종속되어 있음을 깨닫게 되면, 미천하고 보잘것 없는 일을 더욱 기꺼이 떠맡으며,

 

남의 멸시와  박대를 견디어 내어 "이 몸은 주님의 종입니다." (루카 1, 38) 라고 하신 성모님의 겸손한 태도로 주님의 뜻을 따르게 될 것이다.

 

 레지오 단원은 반드시 그의 모후와 일치해야 한다.

 

이 일치는 바라기만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그만한 자격을 갖추었을 때 비로소 이루어진다.

 

훌륭한 군인이 되어 보겠다고 결심을 한 사람이라도 군 조직의 톱니바퀴가 될 만한 자질을 전혀 갖추고 잊지 못한 경우가 있다.

 

그렇게 되면 그는 지휘관과 효과적인 일치를 이루지 못하며, 결국 그것은 작전 계획을 수행하는 데 방해 요인이 되고 만다.

 

이와 마찬가지로 레지오 단원이 그의 모후께서 세우신 계획 안에서 큰 역할을 맡기를 열망하지만, 막상 성모님이 주시고자 하는 은혜를 받을 만한 자격을

 

갖추고 있지 못한 경우도 있다.

 

세속 군대에서는 용기.지식.신체 결함 등이 자격미달의 요건이지만, 레지오 단원의 경우 자격 미달은 바로 겸손의 덕이 부족한 데에 있다.

 

레지오의 목적은 단원들을 성화시켜, 그 성화의 빛이 영혼들의 세계에까지  발산되도록 하는 것이다.

 

그런데 겸손하지 않고서는 성화될 수가 없다.

 

더구나 레지오 사도직은 성모님을 통하여 움직인다.

 

그러므로 성모님을 어느 정도 닮지 않고서는 성모님과 일치할 수 없으며, 성모님이 지니신 특별한 겸손의 덕을 갖추지 않고서는 성모님을 닮았다고 할 수 없다.

 

겸손은 모든 레지오 활동에 있어서 성모님과 일치를 이루기 위해서 없어서는 안 될 요건이며, 활동의 뿌리라면 그 뿌리가 내리고 있는 땅이 바로 겸손이다.

 

따라서 흙의 질이 좋지 않으면 레지오의 생명은 시들고 만다.

 

그러므로 영혼들을 구하기 위한 레지오의 싸움은 반드시 각 단원의 마음 안에서부터 시작되어야만 한다.

 

단원은 마음속에 있는 교만과 이기심을 단호하게 물리치기 위하여 자신과의 싸움을 치러야 한다.

 

마음 안에 도사리고 있는 악의 뿌리를 몰아내려는 이 치열한 싸움, 이른바 생각과 행동을 순화하려는 끊임없는 노력은 얼마나 힘겨운 일이겠는가!

 

이는 평생 치러야할 싸움이다.

 

이때 자신의 노력에만 의지한다면 실패를 거듭할 뿐이다.

 

자신을 물리치려는 이 싸움에서 마저 오히려 이기심이 파고들기 때문이다.

 

모래 수렁에 빠져 허우적거릴때, 자신의 힘이 강한들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그런 사람에게는 오직 단단한 발판이 필요할 뿐이다.

 

레지오 단원들이여, 여러분의 튼튼한 발판은 성모님이시다.

 

온전한 신뢰심으로 성모님께 의탁하라.

 

성모님은 여러분이 반드시 지녀야 하는 겸손의 덕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계시기 때문에 여러분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으실 것이다.

 

성모님께 전적으로 의탁하는 정신을 충실히 실천하면 가장 훌륭하고 단순하며 확실하게 겸손에 이르는  이 방법을 터득하게 될 것이다.

 

몽포르의 루도비코-마리아 성인은 이 방법이 '널리 알려지지 않은 은총의 비밀이며, 자신을 비우려는 작은 노력만으로 자신을 하느님으로 가득 채우고

 

완전하게 하는 길' 이라고 말했다.

 

 그 원리는 다음과 같다. 성모님께 향하고 있는 레지오 단원은 필연적으로 자기 자신으로부터 멀어져야만 한다.

 

이때 성모님은 이러한 우리 마음의 움직임을 포착하시고 높이 들어올리시며, 우리의 자아가 초자연저으로 죽도록 하신다.

 

이는 가혹해 보이지만 결국은 풍성한 열매를 맺게 하는 크리스천의 생활 규범이다.(요한 12, 24-25 참조) 겸손하신 동정 성모님의 발꿈치는

 

'자아'라는 뱀이 지닌 다음과 같은 여러 형태의 머리를 바수어 버린다.

 

 (가) '자기 현시'라는 뱀의 머리

 

 교회가 '정의의 거울' 이라고 부를 정도로 완덕을 갖추신 성모님은 은총 왕국의 무한한 능력을 물려받으셨음에도 불구하고

 

주님의 가장 미천한 여종으로 무릅을 꿇으신다.

 

그렇다면 레지오 단원으로서의 우리의 위치와 태도는 어떠해야 할 것인가!

 

(나) '이기심' 이라는 뱀의 머리

 

 자신과 자신의 모든 영적, 물적 소유물을 성모님께 드려 성모님 뜻대로 쓰시도록 하는 레지오 단원은 완벽한 사랑의 정신으로 한결같이 성모님께 봉사를 계속한다.

 

(다) '자만심' 이라는 뱀의 머리

 

 마리아께 의지하는 습관은 필연적으로 자기 자신의 보잘것 없는  힘을 믿지 않게 한다.

 

(라) '자부심' 이라는 뱀의 머리

 

 성모님과 함께 일한다는 사실을 의식할 때 우리는 자신의 무능함을 깨닫게 된다

 

 이 협력 관계에서 레지오 단원은 뼈아픈 약점 외에 무엇을 보여 드릴 수 있겠는가?

 

(마) '자기애'라는 뱀의 머리

 

 과연 우리 자신 안에 사랑할 만한 것이 있는가!

 

모후께 대한 사랑과 찬미에 여념이 없는 레지오 단원은 자신을 생각할 겨를이 없다.

 

(바) '자기 만족' 이라는 뱀의 머리

 

 성모님과 하나로 뭉치면 더 높은 수준으로 오르게 되며 이러한 단원은  성모님을 본받고 티없이 순수한 지향을 열망하게 된다.

 

(사) '출세욕' 이라는 뱀의 머리

 

 우리가 성모님의 방식대로 생각할 때, 오로지 하느님만을 알려고 노력하게 되므로, 자신의 앞날이나 보상을 생각할  겨를이 없다.

 

(아) '아집' 이라는 뱀의 머리

 

 성모님께 온전히 순종하는 레지오 단원은 마음이 기우는 대로 행동하지 않고, 늘 은총의 속삭임에 열심히 귀를 기울인다.

 

진정으로 자아를 잊어버리는 레지오 단원은 성모님이 베풀어 주시는 모성적 영향을 받아 들이는 데  아무런 장애가 없다.

 

성모님은 이러한 단원 안에 인간 본성을 초월하는 힘과 희생 정신을 길러 주시고, 그에게 맡겨진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열심히 봉사하는

 

그리스도의 훌륭한 병사가 되게 하신다. (2디모 2, 3 참조)

 

 

 

 


교본 이어쓰기

어머니 마리아께서 함께하시는 교본이어쓰기입니다.

  1. 교본이어쓰기때 주의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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